학회 소식 신간안내
창조도시
저 자: CHARLES LANDRY
역 자: 임 상 오
출판사: 해남


「창조도시」는 의욕적인 책이다. 이 책은 사람들이 도시에서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계획하고, 행동하고, 그리고 도시의 혁신을 현실화하는 아이디어 공방을 얻는 데 영감을 주고자 한다. 이 책의 목적은 독자들이 “나도 그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고, 나아가서 처음에는 아무리 어려운 도시문제라 하더라도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해결이 가능하다는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것이다.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메시지는 도시가 패러다임의 전환에 이르는 극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과거의 지식체계와 사고방식(mindset)에 의존해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과거와 똑같은 장애물을 만나게 될 것이다. 도시의 각종 위기에도 불구하고「창조도시」에서는 도시의 장래를 낙관적으로 바라본다. 왜나하면, 도시는 커뮤니케이션과 새로운 아이디어로 충만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부의 창출에도 커다란 여지를 남기고 있기 때문이다. 누구라도 세계의 여러 도시들을 조감해 보면, 평범한 사람들에게 기회가 주어졌을 때 그들이 예상 밖의 리더십을 보이는 데 놀랄 것이다.
「창조도시」에서는 실제적인 것과 관념적인 것 사이의 길을 걷고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대단히 개념적인 접근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들은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는가를 규정할 뿐만 아니라, 표면적으로는 대단히 복잡한 것을 단순화하는 데에도 커다란 힘을 발휘할 것이다. 변화가 심층부에서 일어나고 있을 때에는 그 잠재적인 원동력을 이해하는 것이 관건이다. 따라서 우리가 사용하는 개념,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고 좋은 기회를 활용하는 데 적용하는 논리를 새롭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 책에는 이전에 여러 차례 언급한 내용들이 들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반드시 도시라는 문맥 속에서 언급된 적은 없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이 책의 특징이라는 인상을 독자들이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CHARLES LANDRY
찰스 랜드리는 영국 최고의 문화계획 컨설팅조직인 코메디아(Comedia)의 설립자이다. 그는 도시의 미래 및 문화의 창의적인 활용을 통한 도시혁신을 추구하는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이다. 지금까지 그는 세계 전체를 대상으로 30개 이상의 나라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을 뿐만 아니라 도시 및 문화분야에서 활동하는 리더들을 대상으로 자문역할을 하고, 최근에는 세계은행(World Bank)과 같은 다문화조직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유럽, 아메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등에서 지속적인 강연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43092;급류를 헤쳐 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 것인가: 복잡성시대의 도시생활&#43093;(2004)이라는 책을 출간하였고, 현재 &#43092;도시 만들기: 예술적인 관점에서&#43093;(가제)라는 책을 준비하고 있다.

역자: 임상오
상지대학교 경제학과 임상오 교수는 현재 세계에서 유일하게 문화경제학부가 개설되어 있는 에라스무스대학(네덜란드 로테르담)의 방문교수이다. 그는 고려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은 다음, 일본 경도대학 경제학부(이케가미 준 교수 연구실)에서 객원연구원으로 지내면서 문화경제학과의 인연을 맺게 되었다. 이후, 한국문화경제학회의 창립에 참가한 다음, 초대 총무이사와 학술지 &#43092;문화경제연구&#43093; 편집위원장을 역임하였다. 주요 논저로는 &#43092;문화경제학 만나기&#43093;(김영사, 편집인), &#43092;문화산업의 발전방안&#43093;(을유문화사, 공저), &#43092;문화정책학&#43093;(시유시, 역서), “Artistic Creativity and Cultural Policy,”(Cultural Economics, 4(2), Japan Association for Cultural Economics, 2004, pp. 25~37)가 있다. 현재, ‘예술가 노동시장과 문화정책’, ‘문화경제학과의 대화’라는 주제를 연구하고 있다.
《차 례》

∥제1부∥ 도시문제의 추이

제1장 도시의 창의성 재발견
왜, 몇몇 도시는 성공하고 있는가?
무대의 중심으로 이동하는 문화
창의성의 다양성

제2장 도시문제, 창의적인 해결
현대도시
도시적 생활양식에서 그릇된 노선
결론

제3장 새로운 사고
도시를 변화시키기 위한 혁신적인 사고
도시의 미래모습을 상상하라

∥제2부∥ 도시창의성의 원동력

제4장 창조도시로의 전환
소도시에서 창의적인 문화를 뿌리내려라: ‘크리에이티브 타운 이니셔티브’
헬싱키: 숨은 자원을 발굴하라
비혁신적인 상황 속에서 탄생한 혁신: ‘엠셔 파크’
혁신의 종자를 뿌려라: ‘어번 파일럿 프로그램’
평 가

제5장 창조도시의 기반
창의성을 유전자암호로 전환시켜라: 그 전제조건
개인의 자질
의지와 리더십
다양한 인간의 존재와 다양한 재능에의 접근: 사람들을 혼합시켜라
조직문화
강력한 지역 아이덴티티를 육성하라
도시의 공간과 시설
네트워킹과 연대구조

제6장 창의적인 환경
관심의 출발점
창의적인 환경이란 무엇인가?
창의적인 환경의 특성
창의성의 방아쇠를 당겨라
결론

∥제3부∥ 도시창의성의 개념적 도구

제7장 창의성을 창출하는 계획을 시작하라
개념적인 도구상자란 무엇인가?
창의적인 도시전략의 방법
문화와 창의성
아이디어 공방을 가동시켜라: 창의적인 도구와 테크닉
시민적 창의성

제8장 도시의 창의성을 재발견하라
도시혁신의 기반
라이프사이클에 입각한 사고
도시의 연구개발

제9장 창의적인 과정을 평가하고, 지속하라
도시창의성의 사이클
창조도시 개발의 기준척도
창조도시를 위한 새로운 지표
도시적 생활양식과 도시 리터러시

∥제4부∥ 창조도시를 넘어서

제10장 창조도시와 그 행방
창의성과 혁신에 관한 미래사조의 개간
학습하는 도시를 향해서
도시계획에서 도시전략의 형성으로

부록 1 타워햄릿의 문화산업
부록 2 글래스고의 문화적 강도
부록 3 글래스고의 시각예술
참고문헌